광화문광장서 조선 육조거리 흔적 대거 발굴…위치·건물기초 실제 유구로 첫 확인
상태바
광화문광장서 조선 육조거리 흔적 대거 발굴…위치·건물기초 실제 유구로 첫 확인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1.05.10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제공]
삼군부 영역 전경(남→북).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과 관련해 진행한 매장문화재 발굴조사에서 조선 시대 육조거리의 흔적이 대거 발굴됐다고 10일 밝혔다.

특히 그동안 사료를 통해 추정만 했던 삼군부(군사업무 총괄)와 사헌부(관리 감찰) 등 조선 시대 주요 관청의 위치와 건물기초를 실제 유구를 통해 처음으로 확인했다.

육조거리는 지금의 광화문광장~세종대로 일대에 있던 조선 시대 서울의 핵심가로다. 국가 정사를 총괄하던 최고 행정기구 의정부를 비롯해 삼군부(군사업무 총괄), 육조를 위시한 조선의 주요 중앙관청이 집적해 있었다.

앞서 2013년 부분 발굴조사를 통해 옛 의정부의 유구와 유물이 처음으로 확인된 바 있다. 이후 2016년 본격 시작한 발굴조사를 통해 옛 의정부 주요 건물의 배치와 규모가 최초로 확인됐다. 7년여의 조사·발굴 끝에 작년 7월 국가지정 문화재(사적)로 지정됐다.

서울시는 2019년 1월부터 진행한 광화문광장 문화재 발굴조사를 통해 발굴된 유구를 시민들에게 최초로 공개한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영상)과 오프라인(현장공개) 방식을 병행한다. 현장공개에 참여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향후 광화문광장 유구 보존 방향에 반영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대상지 약 1만100㎡에 대한 총 9단계에 걸친 문화재 발굴조사를 진행 중이다. 현재 마지막 9단계가 진행 중으로, 이달 말 최종 완료된다.

전체 조사대상지 1만100㎡ 중 약 40%(4000㎡)에서 조선 시대 유구가 나왔다. 15~19세기 조선 시대의 관청 터를 비롯해 민가 터와 담장, 우물 터, 수로, 문지(門址·문이 있던 자리) 등 다양한 유구가 확인됐다.

정부청사 앞에서는 조선 시대 군사업무를 총괄했던 삼군부의 외행랑 기초가 발굴됐다. 육조거리를 사이에 두고 의정부와 마주보고 있을 것으로 추정됐던 삼군부의 위치가 실제 유구로 확인된 것이다. 또 19세기 것으로 추정되는 배수로와 조선전기로 추정되는 건물지 일부도 함께 확인됐다.

[서울시 제공]
사헌부 영역 추정 문지 전경(동→서) . [서울시 제공]

세종로 공원 앞에서는 조선 시대 관리 감찰기구였던 사헌부의 유구로 추정되는 문지, 행랑, 담장, 우물이 발굴됐다. 16세기 육조거리와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배수로도 확인됐다. 현대해상 건물 앞에서는 민가로 추정되는 건물지와 우물·배수로가 조사지역 전반에 걸쳐 발굴됐다.

이 밖에도 도자기 조각(자기편), 기와 조각 등 조선 시대 유물도 다수 출토됐다.

광화문광장 발굴 유구 현장공개(오프라인)는 오는 21~29일 하루 2회(총 18회)씩 소규모로 열린다. 광화문광장 누리집(https://gwanghwamun.seoul.go.kr) 사전신청을 통해 회당 12명(총 200명)으로 인원이 제한되며 신청 순서대로 관람이 이뤄진다.

사전신청은 오는 11일 9시부터 19일까지 광화문광장 누리집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받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문화해설사의 설명과 함께 70~90분 동안 진행된다. 가족 단위 참가자가 많은 주말에는 고고학 체험(모형유물 접합·복원)도 할 수 있다.

영상(온라인)은 5월 말 서울시 등 영상매체를 통해 공개된다. 광화문광장 문화재 발굴과정과 문헌을 통해 보는 조선 시대 육조거리의 기록과 발굴조사 결과 확인된 육조거리의 모습, 전문가 해설 등으로 꾸며진다.

서울시는 문화재 정밀발굴조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법적 절차인 문화재 심의를 통해 5월 말부터 보호·안전조치할 예정이다. 심의 결과를 토대로 역사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와 시민 의견을 반영해 보전‧활용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상택 서울시 광화문광장추진단장은 “2년여에 걸친 발굴조사를 통해 조선 시대 핵심가로인 육조거리의 흔적이 대거 확인됐다”며 “이번에 발굴한 문화재에 대해 역사성을 살리는 동시에 미래지향적인 보존·활용방안을 마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