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턴 시도 중 교통사고로 5일에 1명 사망
상태바
유턴 시도 중 교통사고로 5일에 1명 사망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4.11.06 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주행 중 유턴에 대해 운전자들은 위험성을 많이 느끼지 못하지만 실제로는 적지 않은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6일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발표한 ‘유턴 중 교통사고 특성에 따르면 2008~2012년까지 5년간 유턴 시도 중 교통사고는 총 4만1326건이 발생해 5일에 1명이 사망하고 35명이 부상당했다.

▲ <자료=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유턴 시도 중 사망사고는 측면충돌(66.3%), 보행자충돌(11.4%), 정면충돌(6.3%), 추돌(5.2%)의 순으로 나타났다.

측면충돌 사고에 의한 사망자는 반대 방향 직진차량 외에도 같은 방향으로 직진하는 차량과 충돌하는 사망사고가 10건 중 4건으로 확인됐다.

이는 2차선 이상 차선에서 유턴을 시작할 경우 후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고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턴 시도 중 교통사고를 피해자별로 보면 피해자가 되는 경우가 발생건수 기준으로 20.1%를 차지했다. 이는 반대 차선의 신호위반 차량이나 우회전 차량과의 충돌 때문이다.

신호변경 직후 즉시 출발 전에 좌·우회전 차량 및 보행자 확인 등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고병곤 책임연구원은 “유턴 시에는 빠르게 180도를 회전하기 때문에 운행 중에는 주위상황을 확인하거나 돌발상황에 반응하기가 어려워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상습 불법 주정차 구간에는 유턴을 금지시키고, 특히 불법유턴이 잦은 위험지역에는 중앙분리봉(탄력봉)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