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천교 안전등급 B등급 상향…왕복 7개 차로 운영중
상태바
염천교 안전등급 B등급 상향…왕복 7개 차로 운영중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4.11.04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사 전(왼쪽)과 공사 후. <서울시 제공>

지난 1978년 준공돼 안전등급 D등급이었던 염천교가 보수공사를 끝에 B등급으로 상향조정됐다.

서울시는 2년간의 보수공사를 완료하고 올해 10월 염천교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한 결과 시특법상 안전등급 B등급으로 상향조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그동안 안전상의 이유로 서부역·중림동 방향으로 통제됐던 1차로의 통행을 재개해 현재 왕복 7개 차로로 운영 중이다. 또 재난위험시설 지정 해제도 진행 중이어서 안전관리 집중관리 대상에서도 해제된다.

염천교는 지난 2011년 정밀안전진단 결과 시설물 노후화로 인해 안전등급 D급을 판정받아 2012년 7월 실시설계 등 긴급 보수보강 작업을 시작해 지난해 8월부터 올해 8월까지 총 15억원을 들여 보수·보강 공사를 마쳤다.

강재 부식으로 안전성에 가장 문제가 됐던 서부역·중림동 방향 스틸박스 거더를 철거해 스틸 플레이트 거더 교량으로 교체하고 노후된 콘크리트 바닥판도 교체했다.

또 보도로 이용하던 스틸박스(숭례문 방향)는 용접 보수, 철판 보강·도장 등으로 성능을 회복시켰다.

빗물이 아래로 흐르면 교량 바닥판 아래에 백태(내부에 스며든 우수가 콘크리트를 변화시켜 표면에 백색으로 나타나는 현상) 등이 생겨 구조물 손상이 우려됨에 따라 전체 포장공사를 실시하고 파손된 신축이음장치도 새로 교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