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국내 전기차 보급 2235대…“유연한 보조금·세제혜택 필요”
상태바
상반기 국내 전기차 보급 2235대…“유연한 보조금·세제혜택 필요”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4.10.07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4월 기아자동차가 출시한 전기차 ‘쏘울 EV’. <기아차 제공>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전기동력자동차 기술도 발전해 전기자동차가 향후 주요 운송수단의 한축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산업연구원은 7일 ‘전기동력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과제’ 연구보고서를 통해 전기자동차 기술의 핵심인 배터리 기술의 발전으로 가격이 대폭 낮아져 소비자 접근이 더욱 용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6월 말 기준 세계 전기차 누적 판매량은 50만대를 상회한 것으로 추정되며 올해 세계 전기차 수요는 유가 하락에도 40만대에 육박할 전망이다. 이러한 수요 증가로 전기차가 출시된 후 4년간 판매 증가율이 하이브리드 출시 후 판매 증가율을 상회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전기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 생산은 1175대, 판매는 434대에 그쳐 국내 전기차 보급은 2235대에 머물고 있다.

2014년 상반기 기준으로 국가별 전기동력자동차 보급 현황은 가장 먼저 고속 전기차가 판매됐던 미국이 22만6000대, 일본 8만대, 중국 5만9000대다. 또한 15만대가 등록된 EU에서는 네덜란드 3만8000대, 프랑스 3만5000대, 노르웨이 3만2000대를 기록했다.

보고서는 최근 경·소형 전기차 가격은 배터리 가격이 2013년에 2010년 대비 40%가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미 경형 전기차의 가격이 2만 달러대로 하락했으며 소형모델의 가격은 3만 달러대로 하락했다.

이러한 가운데 고급 전기차의 대명사인 테슬라가 준중형 전기차시장 선점에 나서면서 자동차업체간 가격인하와 성능향상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테슬라는 2017년에 1회 충전 3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한 Ⅲ 모델을 3만5000달러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2017년에는 중형 전기차 실질 구매가격이 2만 달러 전반대로 하락하고 1회 충전 주행거리도 소비자의 기대치를 충족시킬 예상이다.

한편 배터리업체들이 성능향상과 경량화를 위한 기술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공급과잉으로 인해 2017년경 배터리산업에서의 빅뱅(Big Bang), 즉 구조조정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그 결과 현재 100여개에 달하는 배터리 제조업체들이 대형업체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선두 대형 배터리업체들이 규모의 경제 실현에 따른 가격 인하에 적극 나설 전망이다.

각국은 전기차의 초기 시장 창출을 위해 구매 보조금과 충전하부구조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전기차 대당 보조금 수준은 주요국에 비해 낮은 수준은 아니지만 전체 보조금 예산이 상대적으로 적어 보급 속도가 느린 실정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친환경 차종별 지원 체계보다는 하이브리드와 전기동력자동차를 통합해 연비에 상응하는, 즉 리터당 주행거리를 환산해 세제혜택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자동차업체간 경쟁을 유발해 전기동력자동차의 성능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공공기관뿐 아니라 민간 기업이 전기동력 자동차 구매를 확대할 수 있도록 업무용 차량으로 전기동력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교통유발부담금을 감면하거나 세액공제해 주는 방안 등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산업연구원 이항구 선임연구위원은 “중장기적으로 전기동력자동차를 에너지 공급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스마트 그리드 및 에너지저장시스템과의 연계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경쟁국들은 자동차, 전력, 배터리, 전자, 스마트 그리드 관련업체들이 대형 컨소시엄을 구성해 ‘스마트 홈’프로젝트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하며 “국내에서도 유사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지만 참여 주체의 다양성이나 수가 상대적으로 적고 준폐쇄적이자 수직적인 협력 구조를 나타내고 있어서 개방적이자 수평적인 구조로의 전환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