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석밥·컵밥 등 간편식품 판매가격 유통업태 따라 최대 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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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석밥·컵밥 등 간편식품 판매가격 유통업태 따라 최대 49.1%”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9.05.29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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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인 가구 증가 등으로 수요가 많은 주요 간편식품 10개 품목 40개 상품의 판매가격이 유통업태에 따라 최대 49.1% 가격차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달 5일부터 26일까지 전국 대형마트, 전통시장, 백화점, 기업형 슈퍼마켓(SSM), 편의점 100곳에서 판매되는 간편식품 10개 품목 40개 상품의 판매가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조사 대상 간편식품은 즉석밥, 컵밥, 즉석국, 탕, 즉석죽, 스프, 즉석카레, 즉석짜장, 라면, 컵라면 등이다.

▲ <자료=한국소비자원>

지난 4월5일~26일 4주 평균 유통업태 간 가격차가 가장 큰 상품은 ‘오뚜기 햄버그 덮밥’으로 최고·최저가의 차이는 49.1%이었다. 이어 ‘오뚜기 맛있는 오뚜기밥’(46.9%), ‘동원 양반 밤단팥죽’(45.6%) 등의 순으로 가격차가 컸다.

반면 ‘대상 청정원 옛날식짜장’은 5.2%로 가격차가 가장 작았다.

대형마트(30곳)·전통시장(35곳)·백화점(12곳)·SSM(20곳)·편의점(3곳) 등 조사대상 판매점 100곳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 중 판매점포 수가 많은 상위 15개 상품의 4주 간 평균 총 구입비용은 대형마트(2만5057원), 전통시장(2만7315원), SSM(2만8314원), 백화점(2만9429원), 편의점(3만3450원) 순으로 저렴했다. 대형마트가 편의점보다 25.1%, 백화점보다 14.9% 더 저렴했다.

4월 5일과 26일의 가격을 비교한 결과 즉석카레(3.0%)·라면(1.6%)·즉석밥(1.5%) 등 7개 품목은 가격이 상승했고 탕(-4.2%)·즉석죽(-1.0%)·스프(-0.8%) 등 3개 품목은 하락했다.

조사 대상 간편식품의 전년 대비 평균 판매가격 등락률은 8.5~-7.1%로 나타났다. 상승한 품목은 즉석밥(8.5%)·즉석국(8.4%)·즉석죽(4.0%) 등 4개였고 하락한 품목은 즉석짜장(-7.1%)·즉석카레(-5.9%)·스프(-4.1%) 등 5개였다. 반면 컵밥은 전년과 가격이 동일했다.

한국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생필품 가격정보가 주간 단위로 제공되고 있는 `참가격(www.price.go.kr)'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해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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