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1호터널·북악터널 화재사고 대비 합동훈련…전면·부분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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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산1호터널·북악터널 화재사고 대비 합동훈련…전면·부분 통제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8.06.19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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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19일과 20일 남산1호터널과 북악터널에서 터널 내 차량 화재사고를 가정해 소방서와 경찰서 등 유관기관 합동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서울시와 중부·용산·성북소방서, 중부·용산·성북경찰서 등 총 72명의 인력과 소방차 등 차량 15대가 동원되며 화재발생시 터널 근무자의 신속한 화재 인지, 상황전파, 방재설비 가동, 화재진압, 인명구조, 교통통제 등 유기적 공조 및 협력체계를 구축해 실전대응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19일 오전 10시20분경 남산1호터널 내 한남동방향 150m지점 2차로에서 주행하던 승용차가 과속과 운전 부주의로 앞차를 추돌해 발생한 화재사고를 가상해 인명구조와 화재진압 훈련이 오전 11시까지 약 1시간가량 진행된다.

합동훈련에는 중부·용산소방서와 중부·용산경찰서 등 소방관 11명, 경찰관 6명, 서울시 서부도로사업소 직원 15명 등 32명이 참여하며 소방차 등 차량 7대가 동원된다.

이에 따라 19일 오전 10시20분부터 11시까지 남산1호터널 한남방향은 전면 통제되고 대신 필동방향 각 1차로를 이용해 상·하행 통행이 가능하다.

또한 오는 20일 오후 2시20분경 북악터널 내 평창동방향 100m지점 2차로에서 주행하던 승용차가 과속으로 앞서가던 화물차를 추돌해 승용차 화재발생을 가상해 인명구조와 화재진압 훈련이 오후 3시까지 진행된다.

북악터널은 그 동안 자체훈련만을 실시했지만 서울시의 ‘2018년 도로터널·지하차도 재난대응 훈련 추진계획’에 따라 합동훈련 대상이 500m 이상 터널과 지하차도로 확대돼 올해 처음 소방서와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합동훈련을 하게 됐다.

합동훈련에는 성북소방서와 성북경찰서 및 서울시 북부도로사업소 직원 등 40여명이 참여하며 송풍기 트레일러, 소방차 등 차량 8대가 동원되고 이동용 송풍기를 화재현장으로 출동시켜 화재 시 발생하는 연기와 열기류의 방향을 피난대피 반대방향으로 이동 제어할 예정이다.

이 훈련으로 20일 오후 2시20분부터 3시까지 북악터널은 평창동 방향 1개 차로가 통제된다.

현재 도로터널은 전국적으로 2017년 기준 2382개소가 있으며, 이중 연장 500m 이상의 터널은 1279개소로 53.7%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2010년 695개소에 비해 84%가 증가한 수치다.

서울시는 관리 도로터널 중 연장 500m 이상인 터널 12개소와 지하차도 3개소에 대해 화재사고 시 초기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연 1회 유관기관 합동훈련을 실시하고 월 1회 자체훈련을 실시해 위급 상황시 현장조치 매뉴얼에 따라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고인석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이번 훈련은 터널 내 화재발생 등 재난발생시 시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방지 위한 것으로, 훈련으로 시민들께서 다소 불편이 있더라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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