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를 움직이는 과학 이야기…『사이언스 앤 더 시티』
상태바
도시를 움직이는 과학 이야기…『사이언스 앤 더 시티』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7.09.06 09: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도시가 작동하는 것은 곳곳에 자리 잡은 과학 테크놀로지와 엔지니어링 덕분이다.

도시에 살면서도 당연시했을 뿐 그것들의 작동 원리에 대해서는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고층빌딩의 문은 왜 예외 없이 회전문일까. 이는 건물의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고려한 것이다.

즉 여닫이문의 경우 쾌적한 환경을 위해 냉난방 장치를 작동하면 내부 공기가 위 혹은 아래로 이동해 문이 열릴 때마다 외부 공기가 빠르게 유입돼 건물 내부의 공기 흐름에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방치하면 구조적 문제로 승강기가 오작동하거나 화재 시 유독가스가 퍼질 위험이 있어 회전문은 이를 없애는 장치인 셈이다.

신간 『사이언스 앤 더 시티』(반니)는 호기심 많은 저자 로라 윙클리스가 수많은 자료와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도시를 움직이는 고층건물, 전기, 상하수도, 도로, 자동차, 철도시스템, 네트워크 등 7가지 요소에 대해 탐색해나간다.

물리학자이기도 한 저자는 자신이 일했던 영국 국립물리연구소를 비롯해 미국 국립신재생에너지연구소, 프랑스 국립해양연구소, 런던 교통국 교통관제소, 미국과 영국과 호주 등의 여러 대학과 기업의 연구소 등에서 활약하는 수많은 전문가를 만나 인터뷰한 결과를 바탕으로 거대한 도시의 작동원리를 한눈에 밝혀내고 있다.

저자는 마지막 장에서 상상의 미래도시를 펼쳐 보이면서 도시가 계속 존재할 것으로 전망한다.

저자는 “나의 일은 우리를 둘러싼 과학기술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는 것이고 여러분은 그 설명을 토대로 각자 나름대로 미래 도시의 비전을 세울 수 있다”면서 미래 도시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것은 우리 손안에, 또는 우리가 팔을 뻗으면 닿을 곳에 있다고 강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리 2017-09-08 02:20:17
기존의 과학과 종교 이론을 180도 뒤집는 혁명적인 이론으로 우주와 생명을 새롭게 설명하는 책(제목; 과학의 재발견)이 나왔는데 과학자와 종교학자들이 반론을 못한다. 그리고 이 책이 창조의 불가능성을 양자와 시간 이론으로 입증했기 때문에 소셜댓글 ‘라이브리’는 이 책에 대한 글이 올라오면 모두 삭제한다. 이 책은 서양과학으로 동양철학을 증명하고 동양철학으로 서양과학을 완성한 통일장이론서다. 이 책을 보면 독자의 관점, 지식, 가치관이 변한다.

내세에 대한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 현세의 부귀영화는 중요한 의미가 없다. 성직자들을 포함해서 많은 구도자들이 경전이나 명상에만 의존해서 우주와 생명의 본질을 탐구했기 때문에 올바른 깨달음을 얻지 못했다. 그들의 탐구는 결국 우물 안의 개구리에 불과하다. 그런데 그들만 그러는 것이 아니라 과학자와 종교학자도 유능한 학자로 출세하기 위해서 무비판적이며 맹목적으로 기존학문을 배우고 익히는 데만 치중하므로 학문의 오류를 탐지하지 못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