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감경기 수은주 ‘제자리’…내년 1분기 기업경기전망 ‘92’
상태바
체감경기 수은주 ‘제자리’…내년 1분기 기업경기전망 ‘92’
  • 박원석 기자
  • 승인 2013.12.26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지표가 개선되고 있지만 경기회복에 대한 기업들의 기대감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2500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2014년 1분기 기업경기전망지수(BSI; Business Survey Index)’를 조사한 결과, 내년 1분기 전망치가 ‘92’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분기 ‘99’를 기록하며 기준치(100)에 가까워진 이후 4분기 연속 90선대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업경기전망지수가 100 이상이면 이번 분기보다 다음 분기에 경기가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은 것이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 경제지표가 개선되고 있지만 경기회복에 대한 기업들의 불안감은 아직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한상의는 “최근 일부 거시경제지표가 개선되고 국내외 주요기관들이 내년 우리경제의 성장률을 3%대로 예상하고 있지만 기업들의 경기회복 기대감은 높지 않은 것 같다”며 “경기에 대한 기업들의 불안감이 아직까지 해소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대기업과 수출기업은 중소기업과 내수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년 경기를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은 지난분기에 비해 3포인트(94→97) 상승하며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소폭 올랐지만 중소기업은 오히려 3포인트 떨어진 ‘91’에 그쳤다. 수출기업은 기준치인 ‘100’을 기록하며 경기가 크게 나빠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 반면 내수기업은 ‘90’으로 떨어져 내수부진 지속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권역별로는 강원권이 겨울 계절 특수에 대한 기대감으로 유일하게 기준선인 ‘100’에 도달하며 최고치를 기록했다. IT, 첨단산업 등이 집중되어 있는 수도권과 충청권은 각 각 ‘97’과 ‘98’을 기록하며 타권역에 비해 높은 수치를 기록했고 비수기로 인해 관광객 감소가 예상되는 제주권(81)의 하락폭이 가장 컸다.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애로요인으로는 가장 많은 기업들이 ‘자금사정’(29.1%)을 꼽아 매출부진으로 인해 자금수급에 애로를 겪는 기업이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어 ‘환율변동’(21.4%), ‘미국·중국·유럽 경제상황’(20.8%), ‘원자재조달여건’(20.2%) 등의 순이었다. 

경기의 본격 회복시기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내년 하반기’(45.4%)와 ‘2015년 이후’(38.9%)라는 응답이 ‘내년 상반기’(14.5%)라는 답변을 크게 웃돌아 내년 국내 경제성장률은 ‘상고하저’가 될 것이라는 주요기관들의 전망과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상무)은 “내년에는 선진국이 주도하는 세계경제의 완만한 회복세에 힘입어 우리경제도 살아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도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통상임금 범위 확대 등 최근 대내외적 경제환경 변화의 파장이 기업부담을 가중시킬 우려가 큰 만큼 기업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중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