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3월 전·월세전환율 7.7%…종로구 8.8%로 최고
상태바
서울시 1~3월 전·월세전환율 7.7%…종로구 8.8%로 최고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4.04.16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분기 자치구별 전월세 전환율 현황(%)

지난 1~3월 서울시내 반전세 주택의 평균 전·월세 전환율은 연 7.7%로 작년 4분기 7.6%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전·월세 전환율은 전세 계약이 끝나고 재계약시 월세로 돌릴 때 전세금에서 월세 보증금을 뺀 나머지 중 월세의 비율이다. 현재 주택임대차보호법 시행령 개정안에서 정하는 전·월세 전환율 상한선은 연 10%다.

이번 전·월세 전환율 공개는 서울시가 지난해 10월부터 지자체 최초로 매 분기별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서울부동산정보광장 홈페이지(http://land.seoul.go.kr)를 통해 16일 공개했다.

서울시내에서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확정일자를 받은 전·월세 계약 중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된 거래를 대상으로 주택유형, 보증금액에 따라 권역별(5개), 자치구별로 산출했다.

서울시는 새로 집을 구하거나 재계약을 앞둔 세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동시에 불공정한 월세 부담과 급격한 월세 전환을 방지하기 위해 실거래 가격을 반영한 전·월세 전환율을 공개하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처음으로 기존의 권역별 전·월세전환율에 더해 자치구별 전·월세 전환율도 발표했다.

1분기 자치구별 전·월세 전환율은 종로구가 8.8%로 가장 높았고 성동구(8.6%), 서대문구·금천구(8.4%) 순서였다. 서초구가 6.9%로 25개 자치구 중 전월세전환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권역별로는 도심권(종로구·중구·용산구)이 8.3%로 가장 높았고 동북권·서북권(7.9%), 서남권(7.6%), 동남권(7.2%) 순으로 나타나, 가장 높은 권역과 낮은 권역과는 약 1%포인트의 격차를 보였다.

여기에 주택유형까지 고려하면 도심권 단독·다가구는 9.6%로 동남권, 서남권, 서북권 아파트(6.9%)에 비해 2.7%포인트 더 높았다. 또 전월세전환율은 모든 권역에서 단독·다가구 > 다세대·연립 > 아파트 순으로 나타났다.

전세보증금별로 보면 보증금 1억 이하의 평균 전환율은 8.6%로 1억을 초과하는 경우보다 약 2%포인트 가량 높았다. 더 적은 전세보증금을 두고 사는 세입자일수록 월세로 전환할 때 상대적으로 부담이 더 큰 셈이다.

서울시에 확정일자를 신고한 전월세 거래 중 월세 계약 비중은 2011년 30%에서 지난해 35%로 월세가 늘어가는 추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