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9개 계열사 사외이사 후보 대다수 ‘전직 관료·이해상충·친삼성’ 경력
상태바
삼성그룹 9개 계열사 사외이사 후보 대다수 ‘전직 관료·이해상충·친삼성’ 경력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6.02.24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그룹 주요 계열사들이 오는 3월11일 동시에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키로 한 가운데 24일 현재 공시된 9개 계열사의 사외이사 후보 대다수가 친삼성 인사들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경제개혁연대는 이날 논평을 통해 “삼성 계열사들이 공시한 사외이사 후보들의 면면을 보면 주주가치 제고라는 기치가 무색해질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삼성그룹 소속 상장회사는 총 15개로, 이중 사외이사 선임 안건이 공시된 계열사는 현재 9개다.

5개사는 사외이사 선임 안건이 없고 삼성엔지니어링은 아직 주주총회 소집공고를 하지 않았다.

그러나 9개 계열사의 신규선임과 재선임을 포함한 사외이사 후보 대다수는 전직 관료 출신이거나 이해가 상충되는 인사 또는 삼성그룹의 이해를 대변해온 친삼성 인사들이라고 경제개혁연대는 밝혔다.

주주가치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인사라기보다는 ‘삼성 방패막이’ 역할을 할 만한 인사들로 채워져 있다는 것이다.

사외이사 후보를 계열사별로 보면 삼성전자의 송광수 후보(재선임)는 검찰총장 출신으로 2007년부터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으로 재직해 왔다.

김앤장은 지난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당시 삼성 측을 대리한 로펌으로 이해가 상충된다.

기획재정부 장관 출신의 박재완 후보(신규선임)는 삼성계열 학교법인인 성균관대학교에 재직 중이다.

제일기획 김민호 후보(신규선임)와 크레듀 황대준 후보(재선임) 역시 성균관대학교 현직 교수다.

호텔신라의 경우 문재우 후보(신규선임)는 재경부 관료 출신으로 2010년부터 법무법인 율촌 고문을 맡고 있다. 율촌은 2014년 삼성물산과 삼성전자 편에서 소송을 대리한 경력이 있다.

호텔신라의 다른 두 후보는 모두 전직 관료 출신으로 정진호 후보(재선임)는 법무부 차관, 오영호 후보(신규선임)는 산업자원부 차관을 지냈다.

에스원 김영걸 후보(신규선임) 역시 전 서울시 행정2부시장으로 관료 출신이고 삼성중공업 박봉흠 후보(신규선임)는 기획예산처 장관을 지낸 바 있다.

특히 박봉흠 후보는 현재 삼성생명보험의 사외이사로 3월11일 임기가 만료돼 계열사를 순회하며 사외이사를 맡게 되는 셈이다.

▲ <자료=경제개혁연대>

금융계열사들도 마찬가지다. 삼성화재 손병조 후보(재선임)는 관세청 차장 출신으로 2010년부터 법무법인 태평양의 고문으로 재직하고 있다. 태평양은 2014년 삼성SDI·제일모직 합병, 2014년 제일모직 상장, 2015년 삼성·한화 빅딜 등을 자문했다.

삼성화재 문효남 후보(재선임)는 부산고검장, 삼성생명 허경욱 후보(신규선임)는 기획재정부 차관 출신이다.

삼성증권의 김성진 후보(재선임)는 기획예산처와 대통령비서실 정책수석실을 거쳐 중소기업청장과 해양수산부 장관을 역임했다.

문경태 후보(신규선임) 역시 보건복지부 관료 출신으로 현재 법무법인 세종의 고문으로 재직 중이다. 세종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과 이맹희 CJ그룹 명예회장 간의 4조원대 유산소송에서 이건희 회장 측 법률대리인을 맡은 바 있다.

전직 관료거나 이해상충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삼성화재 조동근 후보(신규선임)는 2007년 삼성특검, 2015년 삼성물산·엘리엇 분쟁 등 삼성이 위기에 처할 때마다 토론회와 칼럼 등을 통해 옹호해온 친삼성 인사다.

삼성생명 김두철 후보(재선임) 역시 2006년 생명보험사 상장 문제가 논란이 됐을 당시 생명보험사들의 입장을 옹호했다.

경제개혁연대는 “지난해 삼성은 부적절한 시점에 불공정한 비율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추진함으로써 주주들의 거센 반대에 부딪쳤고 국민적 비난을 샀다”면서 “이후 자사주 매입·소각과 주주권익위원회 설치 등으로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했지만 삼성 계열사들이 내세운 사외이사 후보들을 보면 과연 삼성이 변화할 능력과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한편 경제개혁연대는 이날 논평에서 제3자에 대한 신주발행 한도를 축소하고 분기배당이 가능하도록 한 삼성전자의 정관개정안과 대표이사가 맡도록 되어 있던 이사회 의장을 이사회 결의를 통해 이사 중에서 선임하도록 하는 삼성전자, 삼성SDS, 삼성물산,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중공업 등이 공시한 정관개정안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으로 인정할 만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