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24’ 서비스 확대 시행
상태바
‘민원24’ 서비스 확대 시행
  • 박원석 기자
  • 승인 2013.12.19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초중고 성적·졸업증명서·기업민원 서비스 확대

앞으로는 건강보험 납부확인서와 초중등학교 성적·졸업증명 및 검정고시 성적·합격증명서도 ‘민원24’에서 즉시 발급 받을 수 있게 된다. 또 창업 및 기업활동에 필요한 주요 정보도 ‘민원24’에서 한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안전행정부는 20일부터 ‘민원24’에서 이같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민원24’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즉시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은 현재 38종에서 총 43종으로 확대되었다.

이번에 확대된 민원서비스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와 초중고 성적·졸업증명 및 검정고시 성적·합격증명서로 기관 간 협업과 자료 공유를 통해 ‘민원24’에서 민원서류를 쉽게 발급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연계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는 직장 구직·이직 시 또는 대학 등에서 장학금 지급 시 소득수준을 확인하는 용도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직접방문, 팩스 또는 홈페이지(nhic.or.kr)를 통하여 발급 받았으나 앞으로는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에서도 즉시 발급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초중고 성적·졸업증명서 및 검정고시 성적·합격증명서’는 학력 및 성적 확인 등에 필요한 서류로 많이 이용되고 있고 가까운 학교 또는 교육부 나이스(neis.go.kr)를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민원24’에서도 즉시 발급이 가능하다.

기업민원 전용창구는 미래창조과학부의 ‘기업지원 통합포털 G4B’와 중소기업청 ‘기업마당 Bizinfo’에서 제공하는 창업 및 기업활동에 필요한 주요 정보를 한번에 확인하고 필요시 G4B 또는 Bizinfo로 쉽게 이동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주제별 기업민원은 기업·창업에 필요한 ‘사업준비, 인허가, 사업내용변경, 판매·영업, 휴·폐업’ 등 민원처리 전 과정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손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민원24’와 ‘G4B’간 통합인증을 통해 한 번의 로그인으로 두 시스템을 별도의 로그인 없이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중소기업 지원사업 정보는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유관기관 등에 흩어진 각종 중소기업 지원사업 정보(창업·벤처, 소상공인, 전통시장, 공공구매, 판로수출, 금융, 세제)를 한 곳에 모아 실시간으로 알리는 서비스로 Bizinfo 뿐만 아니라 ‘민원24’를 통해서도 쉽게 정보를 습득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